본문 바로가기
팁모아

금 구매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by 모아대장 2023. 10. 16.

안녕하세요. 모아모아 블로그 입니다 :)

 

다들 금을 구매하실 때 내가 저렴하게 산 건지 아닌지 잘 따져보고 사시나요?

살다 보면 생각보다 금악세사리를 구매할 일이 많습니다. 

 

연인이 있으면 커플링을 맞출 때가 오고 결혼을 약속했어도 프로포즈링이 필요하게 됩니다.

돌 아기의 돌 반지도 제작할 수 있고 부모님께 금 악세사리를 선물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모아모아는 여러 번 구매하다 보니 스킬이 늘고 발품을 팔아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금을 구매할 때 이것저것 따져야 할 게 많을 거 같지만 막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모아모아가 알려드리는 간단한 꿀팁 하나로 최소 몇만 원에서 최대 몇십만 원을 아낄 수 있으니 꼭 끝까지 읽고 합리적인 소비 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 모아모아가 오늘도 금 구매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 가격 책정 원리

금은방에서 금악세사리를 구매할 때 가격이 어떻게 책정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먼저 당일 금 시세가 반영되고 거기에 따로 세공비(=공임비)가 추가되어 책정됩니다.

세금이나 금은방 서비스 가격 같은 기타 비용들도 녹여서 들어가 있겠지만 우리는 당일 금 시세와 추가된 세공비만 계산할 줄 알면 됩니다.

총 가격에서 당일 금 시세를 뺀 가격을 세공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세공비가 저렴할수록 금악세사리를 합리적으로 구매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금 구매 가격 = 금 중량 시세 + 세공비

 

금 시세 조회하기

여러 포탈에서 당일 순금부터 18k, 14k 그리고 은까지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검색하고 계산해 봐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습니다.

이런 수고스러움 없이 시세 조회가 가능한 방법은 "차칸그믄빵"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 차례 금을 구매하신 분들에게는 많이 알려진 어플일 것입니다.

차칸그믄빵 어플에서는 금 종류(순금, 18k, 14k)를 선택하고 원하는 단위로(돈/그램) 당일 시세 계산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살 때뿐만 아니라 팔 때 가격도 알 수 있습니다.

 

내가 구매할 18k 금 팔찌의 중량이 5g이라면 18k로 금종류를 선택해 주고 g 단위로 입력하여 계산하면 바로 당일 금시세 가격이 나오고 이 가격을 18k 금 팔찌 판매가(=구매가)에서 빼주면 나머지가 세공비입니다.
세공비는 디자인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잘 따져보고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세공비 = 금 구매가격 - 금 중량 시세

 

금 평균 세공비

살면서 한 번쯤은 구매할 일이 있을 커플링의 경우 세공비가 10~18만 원 안팎이 평균 가격이라고 보면됩니다. 

저는 구매할 때 링 하나당 세공비를 7~8만 원정도 생각해서 총 15만 원 중반대로 정하고 발품을 팔았습니다.

총 세공비가 20을 넘어가는 경우에는 살짝 비싼 감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팔찌나 발찌 그리고 목걸이의 경우 디자인에 따라 세공비가 천차만별입니다.

평균 세공 가격대는 15~20만원 안팎이라고 보면 됩니다.

 

세공비가 2~30만 원이 훌쩍 넘는다면 오히려 금 가격보다 세공비를 더 주고 구매하는 수가 있습니다.

나중에 되팔 때는 세공비는 그냥 못 받는 돈이기 때문에 세공비를 최대한 적게 해서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입니다.

 

금은방 구매 주의할 점

모아모아가 알려준 꿀팁대로 금은방에서 금을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보통의 금은방 특히 종로는 세공비를 직접적으로 물어보면 매우 싫어하거나 불편한 티를 내기 때문에 중량만 물어보고 추천해 드린 차칸그믄빵 어플을 켜서 세공비를 계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커플링의 경우 웬만해서 속이 메워져 있는 걸로 사야 관리도 쉽고 변형이 없어 좋습니다. 소위 속 메움 옵션이라고 합니다. 속을 메우지 않을 경우 8~10만 원 정도 저렴할 수 있지만 그 돈 아끼자고 속을 메우지 않으면 물이 들어가 고여 썩을 수도 있고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모양 변형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커플링도 그렇고 다른 팔찌나 목걸이 장신구 같은 경우도 웬만해선 속을 채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아모아가 알려준 꿀팁대로 여러 금은방에서 발품을 팔고 가장 합리적인 곳에서 구매하면 소위 말하는 덤탱이 없이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